2023. 9. 11. 00:15ㆍ이슈, 관심사/IT 일반

요즘 BI에도 관심이 많아져서 동아리 시각화 부문 병행을 할까도 고민했지만
논문을 쓰고있는 와중에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라고 생각했다 ( 내가 나를 잘 알기에 . . 만 24년차 ㅋ )
하지만 태블로는 꼭 이번에 독학으로라도 다뤄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
하지만 SQL . .코테 . . 프젝준비. . 등 해야되는 건 많고 그러다보니
태블로는 내 우선순위에서 점점 멀어져만 가다가 여기까지 왔다.
그런데 우연히 좋은 기회로 웨비나에서 그것도 강남언니 대표님께서 ?! 나도 깔아봤다고요 ~ !
오호 ~ 이건 안들을 수가 없었다. 아직 태블로 사용할 줄도 모르지만 기업에서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지 궁금한게 많았다.
( 강남언니야 말로 정말로 스타트업에서 시작해서 급성장한 곳! IT업계에선 사실 이런 곳이 최고인데 . .일도 엄청나게 많이 배울 수 있고 쪕 . .)
정말 나의 궁금증을 해결해줄만한 재미난 강의였던 만큼 기대가 컸다.
Part 1. 전략적 사고
전략이란?
팀 모두를 한 목표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얼라인 될 수 있는 공통의 미래상을 가지게 하는 것
1) 현재 상태를 알고, 2) 어떻게 되고 싶은지(이상)를 알고, 3) 그 갭을 어떻게 메꿀 것인지

전략적 사고의 중요한 도구: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겹치지 않고, 빠지지 않게 → 위기도, 기회도 놓치지 않을 수 있음
탑다운 vs 바텀업
탑다운 어프로치
- 상위목표로부터 지표 설정
- 거시적인 목표나 상황에서 목표 설정
예시)
TAM - SAM - SOM
올해 목표는 2배 성장입니다.
매출을 1.5배 올립니다.
올해 50명을 채용합니다.
신규 상품 100개를 추가합니다.
바텀업 어프로치
- 현실적인 지표 기반 목표 설정
- 하위 지표를 쌓아올려서 목표지표 설정
- 팀의 능력과 체력을 고려한 목표 설정
예시)
인당 영업횟수 10개에서 12개로 올림
하루에 10명 콜드콜을 20개로 늘림
마케팅비를 2배로 집행
20%의 문의 건을 자동화로 줄이기
=> 두 가지 어프로치를 반복하면서 둘 다 적절히 사용해야, 현실적이고 도전적인 좋은 목표를 잡을 수 있다.
탑다운 어프로치만 사용하면 실현 가능성이 떨어져서 구성원들이 지칠 수 있고, 바텀업 어프로치만 사용하면 너무 현실적인 목표만 세우게 되어 느리게 성장하게 될 수 있다.
케이스 스터디: 구매자 늘리기
현재 월 1,000명의 구매자를 월 2,000명으로 늘리고 싶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 짜기

각 시나리오 지표를 분해하기 (이하 시나리오 1 케이스에 대해서 분석)

할 수 있는 한 잘게 분해하기
바꿀 수 있는 지표 기반으로 목표 만들기
CPI, 리텐션보다는 마케팅 예산을 바꾸는 것이 더 쉽다

가능한 목표인지 확인해가며 다른 지표들로 여러 목표 만들어보기
회사에 마케팅비 1,200만원 목표로 제안했는데 너무 비용이 많이 든다고 거절되었다
현실적 어려움으로 마케팅비를 600만원으로 한정하고 다른 요소의 목표를 수정하여 시나리오 수립

위 과정들을 반복하며 현실적인 타협안 도출하기
월별 트렌드를 분석하여 목표를 잡을 수도 있음
위에 방법은 탑다운이었다면 이 방법은 바텀업

Part 2. 좋은 목표를 잡는 방법
좋은 목표/지표의 조건
- 구체적이다.
- 측정이 가능하다.
- 꼭 정량적으로 N%와 같은 숫자에 집착하지 않아도 된다.
- 우리 회사의 프로그레스나 우리의 자신감 점수 같은 것도 좋다.
- 어떻게든 지표화해서 우리의 속도감이 괜찮은지를 확인할 수 있으면 된다.
- 달성이 가능하다.
- 도전적이다.
- 액션이 가능하다.
- 기한이 있다.
- 양과 질이 모두 있다.
지표의 한계
지표를 정하는 순간 시야가 좁아져버린다. → 주변에 다른 기회가 있어도 놓치기 쉬워진다.
어떻게 지표를 정해도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를 인지하고 A 지표를 정의할 때 부작용이 무엇이 있을지 미리 고민해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 지표
지표는 반대 되는 것 끼리 세트여야 한다. 그래야 양과 질을 모두 챙길 수 있다.
예시)
재고의 수와 평균 제품 배송 기간
재고가 많으면 배송 기간이 짧아지겠지만 코스트가 증가하고, 재고가 적으면 배송 기간이 길어지고 코스트가 감소함
신규 고객과 고객 당 매출
지표를 통해 액션하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지표를 얘기할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
북극성 지표 (Northstar metric)
일단 잘 모르겠을 때, 목표로 하면 좋은 가장 중요한 목표
= 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얻는 핵심가치
예시)
에어비앤비 - 1달동안 예약된 숙박의 개수
페이스북 -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만드는 사용자 수 → 이런 걸 발견할 수 있다는게 바로 데이터 분석의 묘미 ~ ! !
스포티파이 - 콘텐츠의 총 스트리밍 시간
북극성 지표은 목표 지표일수도, 드라이버 지표일수도 있다.

지표의 퍼널구조
AARRR (대표적인 퍼널)

이 외에도 모든 업무에 퍼널 구조를 적용할 수 있음

Part 3. 우리 팀에 맞는 좋은 목표란?
모든 서비스의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쇠퇴기가 오기 전에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규모별 전략

지금 내가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지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가 달라진다.
비교적 앞으로 갈수록 OKR이 유리하고, 비교적 뒤로 갈수록 KPI가 유리하다.
사업 상태의 구분
새로운 사업/제품
- 방향성을 정해두고, 가설 설정
- 수치 설정에 너무 많은 에너지 쓰지 말기
- 빠르게 드라이버 찾는데 중점을 둠
- 제일 작은 시도를 두고 빠른 실험
- 목표 수치와 액션 수치를 빠르게 수정
예시)
예상보다 성사율 떨어짐. 영업+1
20대 고객은 20%가 사용할것이다
기존 사업의 성장
- 드라이버를 더 분해해서 목표수립
- 액션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효율화
- 예측이나 플래닝이 가능
- 새로운 방법을 발굴할 수 없는지 고민
예시)
인당 전화를 2배로 할 수 있는 방법
제품 컨버전을 10% 올리기
면접을 2배로 늘리기
지금이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표를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OKR vs KPI
OKR Objective and Key Result
목적과 방향성에 더 방점을 둔 프레임워크
보통은 3개월에 한 번씩 변경 (최근은 4개월)
주로 신제품이나 새로운 가설검증에 유리
지표간의 연결성이 약하다는 단점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정량적 지표 기반. 더 분해가 잘 되는 편
장기적인 지표에 유리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하는 상황에 유리
숫자에 매몰되기 쉽다는 단점
전략의 변화

시간이 갈수록 분석형 전략에서 프로세스형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 완벽한 전략은 의미없다.
→ 전략은 매일 실천하면서 서서히 만들어지고, 실행 프로세스 속에서 성공 체험을 통해 점차 방향성을 만들어간다.
→ 그래서 요즘은 전략을 만들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계속 모니터링하고 회고하고 다시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하다.
모니터링 관점의 지표 확장
핵심 지표
- 지금 가장 집중해야 하는 지표
- OKR에 해당하는 지표
- 드라이버가 되는 지표
예시)
백엔드 개발자를 4명 채용
상품>구매 전환율 10% 개선
결품율 10% 줄이기
고정비 10% 줄이기
모니터링 지표
- 주로 루틴업무에 해당
- 변화가 적지만 중요한 지표
- 지난 분기에 중요했지만 신경덜 쓰는 지표
예시)
신규유입 추이
VOC 유입 추이
버그 유입 개수
인당 콜드콜수
핵심 지표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지표를 잘 관리해야 위험하지 않다.
Part 4. 강남언니는 대시보드를 어떻게 운영하는가?
대시보드 변천사
과정 1: 어떤 데이터가 중요한지 모르겠어서 거의 모든 지표를 슬랙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함
배경
일본 로컬 서비스 출시 직후
목표 수치는 Active User Total
그 외 기회와 위기를 놓치지 않으려고 함
본 수치들
연령별, 성별별, 지역별, 병원별, 상품별, 가격별
모든 상품, 예약건을 실시간 트래킹
활용
이 병원이 인기가 많네? -> 왜지? -> 복사
이 가격대가 인기가 많네? -> 상품 더 만들자
당일예약 비율이 높네? -> 인터뷰해보자
갑자기 이 예약이 많이 들어오네? -> 마케팅 바꾸자
과정 2: 북극성 지표
배경
북극성 지표와 주변 드라이버 지표 모니터링
본 수치들
북극성 지표의 T7 트렌드
주요 세그먼트별 T7 트렌드
주요 드라이버 지표 T7 트렌드
시간단위 트레킹
활용
예상과 다른 하락추센데 왜 그러지?
지난주 오늘보다 지표가 많이 안 좋은데?
일부 드라이버의 기울기가 바뀌었다 왜그럴까?
버그가 생겼나?
과정 3: 목표에 대한 갭분석
배경
북극성 지표의 목표 대비 현재 트렌드를 모니터링
본 수치들
목표 대비 진척율
기간 중 최종 예상 지표
데일리 트렌드, 누적 트렌드
활용
기울기가 점점 벌어진다. 무언가 해야한다.
너무 빠르게 성장하네. 목표 상향조정이 필요한가
예상보다 속도가 다르네. 어떤 가설을 놓쳤지?
매일 슬랙에서 보고 시작하기
과정 4: 드라이버 지표와 목표 지표와의 추이
배경
병원 파트너와 윈윈 전략
주요 목표의 드라이버 지표를 브레이크다운
본 수치들
세그먼트 별 주요 드라이버 수치
타겟대비 현재 트렌드
활용
어떤 드라이버 요인이 가장 목표지표에 얼라인이 잘 되는지
어떤 드라이버 요인이 예상만큼 잘 바뀌고 있는지
재현하거나 액션을 바꿔야하는 부분은 없는지
과정 5: 운영 대시보드
배경
예약관리가 안되는 고객이 종종 발생
어드민 개발에는 시간이 필요
본 수치들
이메일 에러난 고객 리스트
활용
실시간으로 대응해서, 고객에게 수동 연락
버그가 발생한 경우는 바로 앱 개발
태블로와 함께 하는 원칙
가설을 분명히 한다.
대시보드 템플릿을 통일한다.
시작하기 전에 대시보드를 만든다.
모니터링 한다.
모니터링 후 변화를 만들어낸다.
이 강의를 통해 취뽀 물론 어렵겠지만 이 길을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내내 정말 지루함 하나없이 실무 데이터를 직접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주시니깐 너무 재미졌고 >0<
나 이러다 강남언니 지원할지도 ? !
여튼 정말 오랜만에 눈이 쵸롱쵸롱해진 재미난 강의였다.